안티바이러스 성능 테스트, 왜 필요하고 한계점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조회1253회본문
흔히 ‘바이러스 검사 소프트웨어’라고도 불리는 ‘안티바이러스(Antivirus)’는 악성 소프트웨어를 찾아 제거하는 기능을 갖춘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안철수연구소(현 ‘안랩’)의 ‘V3’를 계기로 ‘컴퓨터 백신’이라는 명칭이 보편화됐다.
안티바이러스는 바이러스가 갖는 특징이나 행위 정보(시그니처)를 기반으로 바이러스를 식별하고 탐지한다. 과거에는 바이러스(virus), 스파이웨어(spyware), 애드웨어(adware) 등 악성코드 유형과 특성에 따라 특화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됐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악성코드가 지능화·정교화되면서 다양한 악성행위에 종합적으로 특화된 제품이 무의미해졌다. 최근에는 악성코드 유형에 특화된 제품이 쇠퇴하고 통합 탐지하는 안티바이러스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안티바이러스가 중요한 핵심적인 이유는 끊임없이 증가하는 악성코드 때문이다. 독일의 IT보안 연구소인 ‘AV-TEST’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의 악성코드 발생 건수는 그 전년도 대비 약 14% 증가한 1억건 이상이라고 발표했다. 올해도 악성코드의 증가량을 가늠해 볼 때 전년과 비슷한 수준의 증가율을 보이거나 그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악성코드의 위협은 날로 커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안뉴스 인용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